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2) (류시화)

다음 글은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아는가의 한 구절을 요약하고 제 나름의 생각을 써놓은 것입니다

 

<렌착>

 

렌착이란 티벳어로 전생의빚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이 전생에 누군가에게 돈을 빌리고 갚지않았다면 당신은 죄책감과 부담감에 시달릴 것이다. 이러한 부채감은 일생내내 당신을 괴롭히고 다음생에서도 기억은 구체적으로 할수 없을지 몰라도 무의식적으로 끌려가게 된다는 것이 렌착이다.

 

이러한 업의 결과로 부채감을 가진 어느 한쪽이 상대방에게 즐거움 없는 자기희생을 행하며 자신은 돌보지 않는 영적 타락으로 이어진다. 의무감에 매달리느라 한쪽은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산적이없다. 

 

이러한 인간관계에서는 가지치기가 필요하다. 훌륭한 정원사는 어느 가지가 나무에 유익하고, 어느가지가 자양분을 빼앗는 가지인지 구분한다. 정리되지 않은 가지는 인생을 고갈시키고 불만족과 고통의 원인이된다.

 

관계의 가지치기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은 상대방 혹은 나에게 부채감과 의무감만 쥐어주는 상대방이 없다면 나는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누릴수 있다. 즉 나의 인생은 온전히 나의 인생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관계가 렌착인지 진정한 애정인지 알아차려야 한다. 

 

그리고 그 기준은 이것이다 '관계가 순수한 기쁨을 주는가?', '서로에 대한 존중과 존경이 자리하고 있는가?', '자기희생이 서로에게 긍정적인결과와 성장을 가져다주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작별하는것이 잘못이거나 이기적인 일이 아니다. 

 

 

<누구도 우연히 오지 않는다>

 

모든 일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일어나며, 우리가 만나는사람들도 이유가 있어서 만난다고 나는 믿는다. 우리가 알든 모르든 모든 만남에는 의미가 있으며, 누구도우리의 삶에 우연히 나타나지 않는다. 누군가는 내 삶의 왔다가 금방 떠나고 누군가는 오래 곁에 머물지만, 그들 모두 내 가슴에 크고 작은 자국을 남겨 나는 어느덧 다른사람이 되어있다.

 

이글을 서두로 류시화시인은 자신이 시인되기까지의 과정을 서술한다. 이부분을 읽고 나또한 내 인생을 되돌아봤다. 

만약 내가 재수를 하지 않았더라면?, 재수의 결과가 좋았더라면?, 옛친구와 기숙사에서 만나지 않았더라면?, 박웅현씨의 책을 훈련소에 가져가지 않았더라면?, 광고기획자의 꿈이 그대로 이루어졌더라면? 대학원 인턴과정시절 첫사랑 그녀가 시험준비 한다는 소식을 듣지 못했다면??

 

위의 어느 하나의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지금의 나는 다른 내가 되어있었을 것이다. 돌이켜보면 그 모든 사건들이 성공이거나 실패였어도 지금의 아무개 약사는 이 새벽에 글을 쓰고 있지 않았겠지.

 

소설가 보르헤스는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 우리 삶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이들은 각각 특별한 존재이다. 누구든 항상 그의 무언가를 남기고, 또 우리의 무언가를 가져간다. 많은 것을 남긴 사람도 적은 것을 남긴 사람도 있지만, 무엇도 남기지 않고 지나가는 사람은 없다. 이것은 누구든 단순한 우연에 의해 만나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분명한 증거이다."

 

지금의 내 삶에 그 관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온다. 지금의 나는 내게 길을 가르쳐준모든 만남과 부딪힘의 결과물이다. 당신의 삶에 나타나는 사람들은 어떤 이유가 있어서 오는 사람, 한 계절에만 등장하는 사람, 혹은 평생 동안 만남을 갖는 사람이 있다. 

 

어떤 이유가 있어서 오는사람은 당신의 필요를 충족해 주기위해 온다. 당신이 고난을 통과하도록 돕고, 길을 안내하고, 지지해 주려고 온다. 물질적으로, 정서적으로, 혹은 영적으로 당신을 도우려고 온다. 때로는 과격한 말로 당신의 분명한 결단을 위해 오기도 한다. 

 

한계절 동안만 당신 삶에 들어오는 사람도 있다. 그것은 당신이 나누고, 성장하고, 배우는 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그들은 당신에게 평화로운 시간을가져다주고 당신을 웃게 할 것이다. 한계절 동안만

 

평생의 관계는 당신에게 평생의 배움을 준다. 굳건한 감정적 토대를 갖기 위해 당신이 쌓아 나가야만 하는 것들을, 당신이 할 일은 그배움을 받아들이고, 그 사람을 사랑하고, 그 관계에서 당신이 배운 것을 주변의 모든 관계와 삶의 영역에 적용하는 것이다.